그리스도》《니체와 바그너》등이 있다.
니체는 근대유럽의 정신적 위기를, 일체의 의미와 가치의 근원인 그리스도교적 신의 죽음, 즉 “신은 죽었다” 는 사실에서 기인한 것으로 단정하고, 여기에서 발생한 사상적 공백상태를 새로운 가치창조에 의해 전환시켜 사상적 충실을 기했다. 이리하여 신
니체는 예술을 철학과 동등한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그는 예술의 본질을 <그리스비극>에서 가져왔는데, 예술을 아폴론적 예술과 디오니소스적예술 두가지로 구분하였다. 아폴론적 예술에는 조형예술(조각)과 서사문학이 속하며, 디오니소스적예술에는 비조형적 예술인 음악과 서정문학이 속한다.
니체는 예술을 철학과 동등한 관점에서 접근하였다. 그는 예술의 본질을 <그리스비극>에서 가져왔는데, 예술을 아폴론적 예술과 디오니소스적예술 두가지로 구분하였다. 아폴론적 예술에는 조형예술(조각)과 서사문학이 속하며, 디오니소스적예술에는 비조형적 예술인 음악과 서정문학이 속한다.
‘나는 결코 죽음으로부터 구조되지는 않았을 것이오. 내가 무서운 재앙만을 위해 예비된 존재였다면. For I had never been snatched from death, unless I was predestined for some awful doom.....’ 오이디푸스 왕 중에서, 오이디푸스 왕의 대사 중 일부분.
Ⅰ. 서론
그리스비극. 그것은 누구나 한 번쯤은 보았을 것이
비극에서는 고상한 말이 쓰여야 하고 희극에서는 상스러운 말이 사용되어야 한다는 규칙으로 발전하기도 했다.
④ 개연성의 원칙
고전주의 문학 이론의 정수인 것처럼 생각되는 삼일치(三一致)의 법칙(그리스의 고전극이 요구했던 3가지 법칙, 시간, 장소, 행위의 일치를 뜻함, 극의 행위는 같은 장
2.2. 《비극의 탄생》과 디오니소스
2.2.1. 디오니소스적인 것
니체는 《비극의 탄생》에서 그리스비극의 발전은 아폴론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의 이중성과 결부되어 있다 고 주장한다. 아폴론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은 꿈과 도취라는 서로 분리된 예술세계를 상징한다. 즉, 아폴론의 세계
비극의 탄생』이 출판된다. 이책은 니체의 독창적이고도 철학적인 초기 사유를 제시하고 있으며, 니체의 후기 철학적 사유들로 향하는 통로 역할을 한다. 예술가 형이상학, 신화의 포기불가능성 제기, 디오니소스적예술충동과 아폴론적 예술충동의 관계, 소크라테스적 주지주의에 의한 그리스비극의
아폴론적, 디오니소스적 이 두 가지 인간형의 특질을 바탕으로 분석하고 왜 이러한 일들이 끊임없이 발생했고 발생되어지는지 분석하려고 노력했다.
Ⅱ. 본 론
1. “문화의 유형”에서의 인간형 분석
니체는 존재의 가치에 도달하는 완전히 배치되는 두 가지 방법을 논하고 있다. 디오니소소
아폴론적, 디오니소스적 이 두 가지 인간형의 특질을 바탕으로 분석하고 왜 이러한 일들이 끊임없이 발생했고 발생되어지는지 분석하려고 노력했다.
Ⅱ. 본 론
1. “문화의 유형”에서의 인간형 분석
니체는 존재의 가치에 도달하는 완전히 배치되는 두 가지 방법을 논하고 있다. 디오니소소
2. 시대적 배경
니체가 신의 죽음을 선언하고 초인을 등장시킨 배경에는 다윈의 진화론이 화두가 되던 시대적 흐름과 무관하지 않다. ‘종의 기원’ 발표는 인간을 신의 창조물이 아닌 단순히 동물에서 진화된 종에 불과하다는 인식을 갖게 했다. 당대의 많은 사람들은 이러한 다위니즘의 영향을 받았